워드프레스 #4 | 사이트 속도가 느릴 때 webp로 이미지 변환

워드프레스 #4 | 사이트 속도가 느릴 때 webp로 이미지 변환


워드프레스를 공부한 지도 언 2주가 넘어가네요. 문제가 하나하나 발생할 때마다 다 기록을 해두고 싶지만 잘 안되네요. 하루가 48시간 이면 좋겠습니다. 오늘은 얼마 전부터 워프 블로그의 사이트 속도 체크를 해보니 너무 느려서 개선이 필요하다는 메시지를 보고 고민한 좋은 대안을 하나 말씀드리려 해요. 

■ 목차
1. 워드프레스 블로그 속도 문제 발생
2. 워드프레스 블로그 속도 체크 사이트
3. Webp 형식으로 블로그 이미지 자동 변환
4. 속도 개선 결과

# 1. 워드프레스 블로그 속도 문제 발생

플러그인 사이트 킷을 설치하고나면 본인 블로그의 속도를 나타내 줍니다. 정말 이렇게 느리더라구요. 그것도 글도 한 16개 정도밖에 없는데 벌써 이렇게 느리다니 이 일을 어쩌나 싶었죠. 그래서 사이트 킷에서만 나온 결과가 미심쩍어서 다른 사이트에서도 속도 테스트를 해봤어요. 

갑자기 왜 속도가 느려졌나 생각해봤더니 사이트 킷을 비롯하여 애드센스 자동광고를 하게 되면서 암만해도 사이트에 속도가 많이 느려진 것 같더라구요. 광고들 중 영상이 들어가는 것도 많으니까요. 자동광고도 무분별하게 엄청 사이드바에도 많이 달리더라구요. ㅋㅋㅋㅋ 애드센스님 아직 그리 달지 말아 주셔도 되는데ㅋㅋㅋ

 

# 2. 워드프레스 블로그 속도 체크 사이트

■ 사이트 스피드 인사이트 : PageSpeed Insights

 

사이트 스피드 인사이트로 속도를 측정해 봐도 너무 늦는거에요. 그래서 어찌해야 할까 하다가 유료 플러그인을 설치하는 건 카페 24라는 호스트 서버를 쓴 보람이 없는 거고 그렇다고 하루에 5명 정도 방문하는 조촐한 사이트에 유료로 속도를 빠르게 하는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싶지 않았어요. 

 

 

# 3. Webp 형식으로 블로그 이미지 자동 변환 performance Lab

우선 위와 같은 스피드를 저해하는 요소의 메세지가 떠서 살펴보던 중 차세대 형식을 사용해 이미지를 제공이 가장 급선무라는 걸 알게 되었죠. 화살표를 클릭해 보니 파란 글씨로 performance Lab이라는 플러그 인을 설치하라고 되어 있어서 한번 설치해 봤답니다. 

무료로 설치 가능한 플러그 인이에요. 설정은 기본 설정 그대로 두었답니다. 그냥 설치하고 활성화 버튼만 눌러주었어요. 

performance Lab 설정

performance Lab을 설치하고 나서 바로 사이트 킷을 다시 해보고 사이트 스피드 인사이트도 다시 실행해 보았습니다. 

 

 

# 4. 속도 개선 결과

적용후 속도가 개선된 걸 보실 수 있습니다. 대에박... 설치해 보라던 다른 플러그인을 설치했을 때도 이렇게 효과가 좋지는 않았어요. 아마 제 사이트의 가장 문제점은 PNG 파일을 올려서 그런 거 같아요. Webp 보다는 아무래도 속도가 느릴 테니까요. 

사이트 킷 속도개선 후
사이트 스피드 인사인트 속도 개후

PNG 파일이 아닌 Webp로 변환해주는 것만으로도 속도가 많이 빨라졌죠? 사실 아마 다른 워드프레스 사용자 들은  대부분 미디어 라이브러리에 올리는 파일 자체가 Webp 일 텐데요.

 

저는 카페 24 호스트를 사용하기 때문에 Webp파일 형식이 지원이 안되더라구요. 그래서 다른 분들처럼 미리 Webp를 만들어서 올리지 못하고 플러그 인을 설치해서 자동 변환 되도록 할 수밖에 없었어요. 카페 24가 싸서 그런가 이런 제약도 있네요.

 

이런 점은 어지간하면 개선해서 카페 24도 Webp파일 형식을 지원하면 좋겠어요. 아 물론 Webp로 컨버트 된 파일을 미디어 파일 말고 새 라이브러리 추가 해서 올리는 방법도 있던데요. 정말 상 노가다랍니다. 그래서 플러그인을 찾았던 거구요. 저처럼 카페 24 호스트 서버를 사용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면 좋겠네요. 

 

 

■ 관련 글
- 워드프레스 #3 애드센스 승인 첫 수익
- 워드프레스 #2 사이트 킷으로 애드센스 승인

 

 

오늘도 들러주셔서 감사합니다.
건강하고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
"Have a nice day~!"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