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3 | 애드센스 승인 feat 첫 수익 인증

워드프레스 #3 | 애드센스 승인 feat 첫 수익 인증


워드프레스로 사이트를 만든 지 벌써 2주가 다 되어가네요. 휴가 기간을 워드프레스와 씨름하며 겨우겨우 글을 써나가는 환경을 만들고 글도 6개밖에 안 쓴 주제에 애드센스 승인신청을 했습니다. 그런데 이틀 전에 애드센스 승인을 받았어요. 정말 신기하네요. 티스토리로는 애드센스 승인이 정말 고시 수준이었는데 5일 만에 승인되는 게 신기해요. 

■ 목차
1. 워드프레스 블로그 구성 상황
2. 나의 애드센스 승인 신청  POINT
3. 워드프레스 애드센스 승인  첫 수익

# 1. 워드프레스 블로그 구성 상황

현재 저의 워드프레스 구성 상황은 무료 테마인 제너레이트프레스를 열심히 들여다 보고 이거 찝적 저거 찝적 해보며 나름 구성을 해놓은 상태입니다. 

나의 워드프레스 블로그

사실 저것들을 어떻게 했는지 차례대로 물으신다면 ... 아 글쎄요 ㅠ.ㅠ 저도 그때 그때 부딪히는 문제를 수첩에 적어가며 네이버나 카페에서 일일이 자료를 찾은 터라 매끄럽게 설명하기는 참 힘들 것 같아요. 하지만 컴퓨터를 한글만 조금 사용해 보신 분들이라면 제너레이트프레스 테마를 건드리는데 별 무리가 없을 거라 생각합니다. 

 

당연히 무료 테마라 제약이 너무 많습니다. 아직 무료를 쓰고 있지만 이 블로그로 돈을 번다면 블로그에 투자해볼 생각은 있습니다. 만약 글씨가 너무 작다면 본문 글씨를 크게 키우는 부분의 CSS 코드를 긁어서 CSS 추가하기 부분에 붙여 넣으면서 제대로 블로그의 글씨가 줄어드는지 어느 정도에 맞추면 가독성이 가장 좋을지 노가다로 해야 했어요. 

 

뭔가 워드프레스는 인터넷에 자료는 넘치는 것 같은데 다 본인 테마에 맞는 자료들이 많아서 딱 저처럼 처음 하는 무료테마 제너레이트 프레스를 위한 팁은 생각보다 많이 없었습니다. 그렇다고 주구장창 유튜브를 볼 수도 없고 말이죠.

나의 티스토리 블로그

그래서 한 일주일은 제너레이트 테마를 나의 구미에 맞게 고치는 거였어요. 아마 모델이 되었던건 저의 이 티스토리 홈 환경이었던 것 같습니다. 이리저리 해보고 결국 완성해 보니 티스토리의 제 사이트와 비슷해진 거 보니 말입니다. 제 한계일까요? ㅋㅋㅋㅋㅋ 저의 미적 감각은 저것이 끝인 거루.. 

 

 

 

# 2. 나의 애드센스 승인 신청  POINT

사실 승인 신청은 전혀 기대를 안하고 하였어요. 글 6개를 올리고 승인 신청을 한다는 건 티스토리 할 때는 상상도 할 수 없었을 거니까요. 글의  품질이요? 흠,... 원래 제가 쓰는 대로 썼습니다. 여기 글들하고 비슷하게요. 그래도 티스일 때는 떨어졌었거든요. 한 3잔 마셨죠? 그럼에도 워드프레스 신청을 하면서 제가 워프 블로그에 지키려던 저만의 규칙을 말씀드려 볼게요. 이게 정답이라고 할 순 없습니다. 그냥 이런 사람도 있구나 정도로 보셨으면 좋겠어요, 

 

1) 1일 1포스팅

그럼에도 애드센스를 과감히 신청한 이유는 애드센스에서 2주 정도의 승인 기간 동안 봇이 제 사이트를 살핀다고 들었는데 그동안 하루에 1개의 글을 써보겠다는 자신이 있었기 때문이에요. 승인을 내릴 동안 애드센스에서 계속 들러서 승인 내려도 되는 사이트인지 체크한다는 이야기를 들었기 때문입니다. 

 

이 사람이 얼마나 가치 있는 글을 쓰는가는 그다지 중요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대부분 챗 GPT에서 베끼는 분들도 다 승인받으니까요. 승인 신청을 하고 나서 매일매일 1개의 글을 발행하는가 하는 꾸준함이 더 중요해 보여요. 제가 느꼈을 때는요. ^^

 

2) SEO 점수 만들어 놓기

사실 글 옆에 점수가 떠 억 하니 뜨니... 범생이 기질이 발동하여 SEO 점수에 집착하게 되더라고요. ㅋㅋㅋㅋ 아마 여러분도 그러실 거예요. 보통 저는 80점대의 글에 맞추려고 하는데요 Rank Math 플러그인을 설치하게 되면 이렇게 글을 작성할 때마다 구글에서 제시하는 기준에 이 글이 몇 점인지를 띄워줍니다. 요 글은 84점이네요. 제가 애드센스를 신청할 때의 6개 글은 모두 SEO기준에 어느 정도는 맞추어 나름의 정형화가 되어있는 글을 쓰려고 노력했어요. 

 

3) 사이트 속도 

승인받기 전에 제 사이트 속도는 3가지 사항 전부 좋음이었는데요. 테마도 가장 빠르다고 하는 제너레이트 프레스와 플러그인도 딱 필요하다고 하는 플러그인만 사용했어요. 그래서 한 블로그 글에 6~7장의 이미지가 있었지만 전혀 사이트를 띄우는데 느리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그 이미지마저도 아시죠? 아래 사이트입니다. 

이미지 사이즈 줄이기 관련 글

 

티스토리 웹사이트 성능 진단하기 feat 이미지 사이즈 줄이기(손상없이)

요즘 티스토리 CPC가 너무 좋지 않아서 이것저것 살펴보던 중 웹페이지 스피드를 측정하는 사이트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라는 웹페이지입니다. 이 페이지에 들어가서 본인 티스토리

lifeyolo.tistory.com

 

제가 사용하는 이미지 줄이는 프로그램... 그걸로 사이즈 70~80% 줄여서 올리니 이미지가 많이 올라가도 페이지가 무겁지 않았어요. 지금 현재는 광고를 띄워서인지 나쁨이 2개나 있습니다. 이것도 곧 개선해야죠. 계속 공부 중입니다. ㅠ.ㅠ

 

 

# 3. 워드프레스 애드센스 승인  첫 수익

너무 웃긴 이야기 해드릴까요? 사실 요즘 애드센스 수익 창을 잘 안 봅니다. 아시죠? 여러분도 열받아서 안봅니다. 보면 열채니 까요 ㅠ.ㅠ 그렇다고 제가 엄청난 수익을 올리는 사람은 아닙니다. 티스토리는 제게 한 달 커피값을 주었어요. 물론 저 혼자 사 먹을 정도요. 그렇지만 4년을 노력한 결과 치고는 시간 수당이 너무 야박했는데 그래도 참을 수 있었던 것은 수익이 꾸준히 증가했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카카오의 자체 광고 삽입 이후 수익은 개판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저어기 어제 보이시죠? 갑자기 6.5달러 가 되었길래? 티스토리가 왜 저래? 정신 차렸나? 했는데... 아니었습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의 힘이었어요. 저의 워드프레스에 첫 수익이 승인과 동시에 발생했던 겁니다.

 

요즘 티스토리에서 이 블로그와 서브 블로그 2개에 약 600여 개의 글이 있는 사이트에서 3달러의 수익이 발생합니다. 정말 한치도 오차 없이 3.xx 달러라 애드센스도 쳐다보지 않았어요

 

그런데 제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10개의 글에서 나온 수익이.. 아래 이미지와 같습니다. 애드센스 승인에 기뻤던 바로 다음날 난 수익입니다. 정확하게 8월 11일 금요일 저녁에요. 물론 이후 0$로 잠잠합니다. 

하지만 도중에 가로채는 카카오가 없으니 1번 클릭으로도 이런 수익이 난다고 생각하니 600개의 글을 전부 워프로 옮겨오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습니다. (클릭 횟수가 1회 였어요. ㅋ) 카카오가 앞으로 얼마나 갑질을 더 할지... 그리고 광고 수익은 계속적으로 이렇게 60% 이상 가져갈 것인지 두고 보겠지만... 요즘 카카오 회사 두드려 맞는 걸 보니 티스토리의 애드센스 달러 가로채기는 계속될 것 같습니다. 아 카카오에서 헛짓도 하던데 그건 낼 욕할게요. 저의 블친님들 언능 넘어오세요. 후회하지 않으실 거예요.

 

 

 

■ 관련 글
- 워드프레스 # 1차시 : 호스팅 & 도메인
- 워드프레스 # 2차시 : 애드센스 등록

 

 

오늘도 들러주셔서 감사합니다.
건강하고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
"Have a nice day~!"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