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대 사립대 대학교 기숙사비 비교 feat 서울대/부산대/창원대/연세대/고려대/한양대

국립대 사립대 대학교 기숙사비 비교 feat 서울대/부산대/창원대/연세대/고려대/한양대


첫 아이는 모두 처음이라 대학을 보내고 어영부영 등록금 내고 멍하니 있다가 기숙사 신청을 해야 하지?라는 생각이 퍼뜩 들어서 겨우 기한안에 접수를 했습니다. 세상 2번 살면 좀 편하려나요. 엄마가 처음이다 보니 참 모든 절차가 어렵네요.

 

오늘은 국립대 사립대 기숙사비를 한번 비교해보려고 합니다. 요즘 대학들 등록금도 비싸지만 기숙사비도 많이 들 것 같아서 걱정했거든요. 생각보다 비싸지 않아서 다행이었어요. 

 

■ 목차
1. 국립대 기숙사비
2. 사립대 기숙사비
3. 식비 비교
4. 기숙사 합격 조건
5. 기숙사 합격시 제출 서류
6. 기숙사 수용 및 지원인원

#  1. 국립대 기숙사비 

국립대 기숙사비는 거의 대부분 비슷했습니다. 차이가 나도 10만 원 정도였어요. 아래 내용은 부산대학교 기숙사비 1학기 기준입니다. 

출처 부산대 학생 생활원 홈페이지(한 학기 기준)

 

서울대의 경우는 기숙사비가 정말 저렴했는데요. 식비를 따로 포함하지 않고 관리비+보증금으로만 이루어져있었습니다. 정말 저렴하죠? 글로벌동이 조금 높아서 50만 원정도고 25만 원, 35만 원의 저렴한 기숙사비입니다.

출처 서울대 한학기 기준
출처 창원대 1학기 기준

부산대랑 창원대의 경우 기숙사비에 식비가 어느 정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식사비 형태가 식권형태가 아니라 식비를 포함 시킨 것이 좀 비효율적이라는 생각이 들었지만 그래도 질 좋은 급식을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인원이 확보되어야 하기 때문에 이해는 되더라구요. 

 

■ 기숙사비 = 관리비 + 식비

 

보통 식비를 추가하는 것 보다 식권을 구입하는 것이 낫다고 먼저 대학 보낸 언니들이 이야기 하시더라구요. 아이들이 생각보다 기숙사의 조식, 중식, 석식 시간을 잘 못 지킨다고 합니다. 그래서 낱장으로 식권을 구입해서 사용하는 것이 더 효율이 좋다고 합니다. 

 

 

#  2. 사립대학교 기숙사비 

사립대학들은 대부분 기숙사비를 오픈해 놓지 않고 좀 꽁꽁 숨겨놓은 느낌이었어요. 고려대학교는 안암학사 정보가 있어서 캡쳐해봤습니다. 1학기 기준 861,400원입니다. 캠퍼스별 금액 차이는 좀 있을 것 같습니다. 참고만 하세요.

 

고려대학교 안암학사

그리고 연세대학교 기숙사비 입니다. 2인실과 1인실의 차이가 좀 있네요 2인실은 843,600원, 1인실은 1,436,400원으로 60만 원 정도 차이가 납니다. 

 

연세대학교 기숙사비

 

한양대학교 기숙사비입니다. 제2 학생생활관 기준으로 하면 고려대나 연세대나 한양대나 비슷하게 1 학기 85만원선 입니다. 그런데 사립대학들은 대부분 식비를 포함하지 않아서 식권을 사서 사용하는 방법으로 대체하고 있네요. 이 방법이 더 나은 것 같은데 말입니다. 

생각보다 국립과 사립의 기숙사비 차이가 없네요. 보통의 국립대학의 경우 기숙사비가 60만원~80만원선이고 사립대학의 경우 80만 원~ 100만 원선입니다. 한 학기에 20만 원 차이니 그다지 크지 않았어요. 

 

 

#  3. 식비 차이

식비 차이가 좀 있더라구요. 국립대의 경우 따로 식권을 끊어서 사용하는 경우 한 끼 식권이 4,000원 정도인 것 같습니다. 사립대학의 경우는 5,000원~ 5,500원 정도로 조금 더 비싸더라구요. 아래 자료는 왼쪽이 연세대학교 국제캠퍼스 자료이고 오른쪽이 고려대 안암학사 식대 인상 내용입니다. 

출처 연세대 국제캠퍼스
출처 고려대 안암학사

 

#  4. 기숙사 합격 조건

학교마다 조금씩 달랐지만 신입생의 경우 입학점수와 통학거리를 기준으로 조건이 나뉘어져있었습니다. 재학생의 기준은 전년도 학업성적과 통학거리, 전년도 생활관내 태도(벌점)등이 반영되어 점수화합니다. 

출처 고려대 프런티어관

 

 

#  5. 기숙사 합격시 제출 서류

 

1) 건강진단서

합격자 제출서류에 건강진단서가 필히 들어갑니다. 대부분의 학교에서 2023.1.1. 이후 검진을 받은 결과서 원본으로 진단서, 소견서, 결과서 등 종류는 무관하게 증빙자료로 필요하네요. 아마 코로나의 영향이겠지요.

 

- 검진일자 또는 진단 일자 필수 표기(서류발급일자 아님)

- 진단 항목 : 흉뷰 X-ray (결핵 이상 유무 확인용, 타 항목 진단 불필요)

 

건강진단서 미제출시 입사 절대 불가라고 빨간 글씨로 나와있습니다. 

 

2) 홍역예방접종 증명서 1부(서울대)

출처 서울대 관악학생생활관 내국인 서류

대학별로 제출서류가 상이합니다. 꼭 본인 대학교 기숙사(학생생활관)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6. 기숙사 수용 및 지원인원

1)부산대 2)경북대 3)서울대

2022학년도 기숙사 수용인원과 지원자수입니다. 그래도 탈락자가 무지 많지는 않은 것 같아서 다행입니다. 원거리 학생들은 어느 정도는 수용이 다 될 것 같아요. 신입생의 경우 40% 정도 우선적으로 입사시키는 학교가 많으니 1학년은 너무 걱정 안 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서울대의 경우는 1,000명 정도가 기숙사에서 떨어지게 되네요. ㅠ.ㅠ

 

1)연세대 2)고려대 3)한양대

연세대 기숙사의 경우 오히려 지원미달이었는데요. 시설이 3군데 사립대 중 가장 좋은 연세대 였는데 기숙사 지원은 가장 낮네요. 고려대나 한양대의 경우는 기숙사가 다소 부족한 것 같았습니다. 재정도 빵빵하실 텐데 좀 더 증축하시는 게 아이들을 위한 길일 텐데 말입니다. 

 

 

■ 관련 글
- 대학별 등록금 얼마?
- 2023 정시 합격자 발표 및 추가등록 방법

 

 

오늘도 들러주셔서 감사합니다.
건강하고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
"Have a nice day~!"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