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수익 감소 (블로그 카카오 자체 광고 삽입 후) feat 카카오 이모티콘 플러스 해제

티스토리 수익 감소 (블로그 카카오 자체 광고 삽입 후) feat 카카오 이모티콘 플러스 해제


정말 어이가 없습니다. 사실 제가 포스팅을 무지하게 열심히 하는 블로거는 아니었어요. 하지만 블로그를 키운 지 4년은 넘었는데 갑자기 수익에 변화가 많이 생겼어요. 

 

주변 분들이 티스토리 애드센스 수익이 너무 안좋다. 반토막이 났다 하길래 오늘 한번 유심히 봤는데 세상에 정말 카카오에서 얼마나 애드센스 수익을 삥 뜯는지 느껴지는 거예요.

 

정말 애드센스 광고수익을 수탈해가는 것이 현실화되었어요. 제 블로그 사례를 갖고 한번 말씀드려 볼게요, 그리고 저의 소심한 복수도 적어볼게요.

■ 목차
1. 카카오 갑질
2. 애드센스 카카오 광고수익 갑질 현실화
3. 소심한 카카오 불매 운동

# 1. 카카오 갑질

카카오가 광고 관련해서 약관을 수정하면서 한번 이슈가 된건 알고 있습니다. 광고의 위치와 수익에 있어서 일정 부분 카카오 지분을 갖겠다는 거였죠? 

 

카카오 입장에서야 데이터 센터 불난 사건도 있고 하니 서버유지 비용을 무료로 들여야 하는 티스토리가 눈에 가시일 수밖에 없을 수도 있을 것 같아요. 

 

여태 임대료 안내고 건물 사용한 건 맞으니까요. 하지만 강탈해 가는 수준이 너무 말도 안 되어서 어이가 없었어요. 남의 수익의 반 이상을 그냥 갖고 가는 느낌이랄까요? 

 

 

# 2. 애드센스 카카오 광고수익 갑질 현실화

저는 컴퓨터를 잘하지는 못합니다. 남들이 카카오가 이런 짓을 하고 있다고 할 때도 그래도 심하게야 하겠어? 10% 정도의 수익을 떼가겠지라는 안일한 생각을 했던 거 같아요. 

 

하지만 생각보다 카카오는 더 악날한 기업인가 봐요. 다른 티스토리 블로거들이 카페에서 카카오를 욕할 때도 별 생각이 없었는데(안 와닿았나 봅니다.) 애드센스 창에서 증거를 눈으로 접하니 정말 날강도도 이런 날강도가 없네요. 

 

애초에 블로그 잘 만들어서 글 1000개씩 쓴 분들이 처음 블로거로 시작하여 카카오 서버에 셋방살이 시작할 때 부터 광고 수익 일부를 가져가겠다고 한 것도 아니고 이렇게 중간에 갑자기 너희 돈 벌고 있으니 수익의 반이상을 내놔라고 하는 게 말이 되나요? 

블로거들을 다 내 쫒고 서버 없애려고 그러시는 건가요? 아니면 글이 한 1000개 넘게 있는 블로거들이 떠날리가 없다는 근거 없는 자신감에 그러시는 건가요?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한번 보여드릴게요. 최상단광고와 멀티 플렉스 광고... ㄷㄷㄷㄷㄷㄷ 저 이런 수익 1년만에 처음 봅니다. 3년을 넘게 일궈서 이제 겨우 저의 한 달 커피값 정도를 감당하는 티스토리 수익이었는데 말입니다. 

이제는 커피는 한달 모아야 1잔 마실 수 있을 수준이 될 건가 봅니다. 요즘 지인들 말 들어보니 2차 도메인인 분들의 블로그는 완전 반토막도 아니고 반의 반토막이 되었다고 하더라구요. 저도 수익이 요즘 점점 엉망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자연히 워드프레스로 눈을 돌리고 있어요. ㅠ.ㅠ

심지어는 티스토리에 카카오의 자체 광고를 삽입하기 위해 자꾸만 소스코드를 바꾸나 봅니다. 그러다보니 구글 애드센스에서는 무리하게 광고가 송출되는 티스토리 블로그들이 생겨나고 이 블로그들이 무효 트래픽을 겪으면서 집단 계정정지가 발생하고 있는 상황인가봐요.

 

몇 년을 열심히 가꾼 블로그가 계정정지라니요. 그리고 티스토리야 떠나면되지만 애드센스에서의 pub 블랙리스트에 오르는 건 어찌하나요? 워드 프레스로 넘어가도 애드센스는 고정인데... 생각보다 너무 심각한것 같아요.  아래 쪽에 이슈맥스님 글 링크 걸어놨습니다. 

 

# 3. 소심한 카카오 불매 운동

저는 카카오 택시 사건을 몰랐는데 이번에 찾아봤답니다. 도데체 카카오라는 기업의 윤리의식이 어떻길래 매번 이렇게 갑질과 도덕성에서 도마 위에 오르는지 진실을 알고 싶어서요. 읽어보다 보니 서민의 피를 빤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 카카오 이모티콘 플러스 해지하기

너무 화가 나서 카카오 것 무엇을 안 쓸까? 고민하다가 카카오 이모티콘 플러스라고 이모티콘을 무제한 사용할수 있는 기능이 생각나서 오늘 해지하였습니다. 앞으로 차차 카카오를 어떻게 하면 안쓸까 생각할 거예요.

 

# 이모티콘 플러스 해지하기

1) 더 보기 메뉴에서

이모티콘 클릭

2) 왼쪽 상단에 줄 세 개 클릭하시고

이모티콘 플러스 자세히 보기 클릭

 

3) 마이 구독 메뉴에 들어가시게 됩니다. 

그리고 아래 과정을 거쳐 해지하시면 되요.

3,900원 조차도 카카오를 위해 쓰는 건 

아깝더라구요.

 

저의 이유 보이시나요? ㅋㅋㅋ

소심하게 한번 불매 운동 해봅니다.

 

와 블로그 때문에 메뉴 찾아본다고 

다시 들어가 보니 새로 결재하면 

5,700원이네요.

대단하다. 카카오 

이모티콘으로 엄청 삥 뜯는구나

 

티스토리 블로그 여러분 

한배를 탔다 생각했던 

카카오가 티스토리 블로거를

버렸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거들은

어찌해야 할까요? 

생각이 많은 밤입니다. 

 

■하늘별님 블로그 글입니다. 한번 읽어보셔요. 

 

돈에 미친 카카오의 티스토리 자체 광고 - 블로그 수익 급감

지난주부터 카카오에서 티스토리 블로그에 자신들의 광고를 넣겠다고 선언했다. 위의 광고가 그것이다. 맨 ...

blog.naver.com

 

■ 이슈맥스님 블로그 글입니다. 한번 읽어보셔요. 

 

카카오 티스토리 자체 광고→블로거들 집단 계정 정지, 최악의 상황 터졌다 - 이슈맥스

카카오 티스토리 자체 광고→블로거들 집단 계정 정지, 최악의 상황

issuemax.com

■ 관련 글
- 챗 GPT 와 블로거 
- 쿠팡파트너스 관련 글

 

 

오늘도 들러주셔서 감사합니다.
건강하고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
"Have a nice day~!"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