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내시경 절차 및 방법 부작용 회복과정에 대하여

대장내시경 절차 및 방법 부작용 회복과정에 대하여


저는 곧 대장 내시경을 합니다. 12월 30일... 디데이 2일 전입니다. 대장내시경을 하려니 우선 음식에 제약사항이 많고 첨하는 것이라 절차나 방법 그리고 어떤 부작용이 있는지 회복기에 먹어야 하는 음식등에 대한 의문이 생겨서 포스팅해보고자 합니다.

 

아 저 밑에 글에 있는 말 빨리 보고싶은 분 계실까하여 다시 미리 적습니다. (2일전 라면을 먹어도 된다고 합니다. 여러분~!!!)먹는거에 너무 스트레스 받는 1인이라 ㅠ.ㅠ 먹는것은 나의 삶의 낙~!!!

 

대장 내시경 검사는 검사관 (대개 위장병 전문의 )이 대장 내부를 평가할 수있는 절차입니다 . 대장 내시경은 카메라와 손가락의 두께와 선단 빛의 소스에 대한 네 개의 피트 길이의 유연한 튜브이다.

 

결장 내시경의 끝은 항문에 삽입 된 다음 시각 제어하에 직장과 결장을 통해 천천히 대장까지 천천히 진행됩니다. 일반적으로 소장의 마지막 몇 인치 (터미널 회장)에 들어가서 검사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출처 : 게티 이미지


# 대장 내시경 검사는 왜 해야 할까요?

대장 내시경 검사는 여러 가지 이유로 해야합니다. 대부분의 대장 내시경 검사는 대장 암 진단을 위한 선별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수행됩니다 . 다른 이유로 할 때 대변 의 혈액 의 원인 , 복통 , 설사 , 장 습관의 변화 또는 결장 엑스레이 또는 전산화 축 단층 촬영 (CT) 스캔 에서 발견 된 이상 을 조사하기 위해 가장 자주 수행됩니다 .

 

 

용종이나 대장의 이전 역사를 가진 개인 암 이외의 대장의 일부 유형의 가족력과 특정 개인 암 대장과 관련 될 수있으며 또는 대장 문제 암 (예 : 대장 폴립 등)를 정기적으로 대장 내시경 검사를하도록 권고 할 수있습니다. 그 때문에 폴립이나 대장 암의 위험이 더 큽니다 .

 

 

대장 내시경 검사를받는 빈도는 암의 위험 정도와 이전 대장 내시경 검사에서 발견 된 이상에 달려 있습니다. 대장 암에 걸릴 위험이 정상인 건강한 사람들조차도 결장 폴립이 암에 걸리기 전에 제거하기 위해 50 세 이후 10 년마다 대장 내시경 검사를 받아야한다는 것이 널리 받아 들여진 권장 사항 중 하나입니다.

 

 

# 대장 내시경 검사에는 어떤 준비 가 필요합니까?

 


절차가 완전하고 정확하려면 대장을 완전히 청소해야하며 몇 가지 대장 내시경 검사 준비가 있습니다. 환자에게는 대장 청소에 대한 자세한 지침이 제공됩니다.

 

일반적으로 이것은 검사 전에 많은 양의 특수 세정 용액 또는 며칠의 맑은 액체식이 및 완하제 또는 관장제 를 마시는 것으로 구성됩니다 .

 

이 지시 사항은 정확히 규정 된대로 따르거나 절차가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으며 (대장 안감의 시각화가 잔존 대변에 의해 가려 질 수 있음 ), 반복되어야하거나, 그 대신에 덜 정확한 대체 검사를 수행해야합니다. .

 

 

또한 시술 전에 며칠 동안 특정 음식 (예 : 끈적 끈적한 음식, 씨앗이있는 음식 또는 빨간색 Jell-O)을 피하도록 지시를받을 수 있습니다.

 

# 대장내시경검사 3일 전부터 조절해야하는 음식

씨 있는 과일 이나 깨 버섯은 먹지 않습니다.
키위, 딸기, 수박, 참외, 포도, 오렌지, 귤, 파, 버섯류, 깨

 

# 대장내시경검사 2일 전부터 조절해야하는 음식

콩류, 야채류, 해조류, 김치는 먹지 않습니다.
잡곡/흑미밥, 현미밥, 콩나물, 김치 깍두기, 김, 다시마, 미역, 양배추.샐러드, 시금치도 금물입니다.

 

# 검사전날

흰밥, 흰죽, 건더기 없는 맑은국
(저혈당 및 탈수 예방을 위해 이온음료나 생수를 충분히 드셔도 됩니다.)


# 아래 약복용시 주치의 상담필요

중단해야 할 약 : 항혈소판제, 항응고제↓

아스피린, 와파린, 프레탈, 티클로피딘, 프라닥사, 자렐토, 엘리퀴스담당 주치의와 상담 후 복용 중단일 결정하세요.

(처방한 의사와 상의하세요)

 

 

※[필독]대장내시경 검사 전 주의사항
① 심장질환, 뇌혈관계, 신장질환등 정기적으로 진료를 받으시는 분은 사전에 반드시 주치의와 상담 바랍니다.
② 항혈소판제, 항응고제(아스피린, 와파린, 프레탈, 티클로피딘, 프라닥사, 자렐토, 엘리퀴스)등은 처방하신
주치의와 반드시 상담 후 복용 중단일을 결정하시고 검사를 받으셔야 합니다.
③ 혈압약은 당일 아침일찍 물과 함께 복용하시고 내원하셔야 안정적인 혈압이 유지되어 원활한 검사가 진행됩니다.
④ 혈당주사 및 당뇨약은 당일 아침에 절대 복용하시면 안됩니다. (저혈당으로 인한 쇼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⑤ 수면내시경 수검자는 당일에 운전 및 정밀한 기계를 조작하는 일은 하시면 안됩니다.
⑥ 용종절제술 시행한 경우 1~2주 동안은 사우나, 운동, 비행기 탑승이 제한 되오니 출국 스케줄을 확인 후 검사일을 정하시기 바랍니다.
⑦ 내시경검사 시행중 이상 병변이 발견되거나 질환이 의심되면 정확한 진단을 위하여 조직검사 및 용종절제술을 시행하며 추가비용이 발생.
⑧ 수면내시경인 경우 산소포화도를 관찰하기 위하여 매니큐어(젤네일)는 내원 전 제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대장내시경 진행 과정

 내시경 검사 전에 정맥 주사액을 시작하고 환자는 혈액의 산소뿐만 아니라 심장 리듬 및 혈압 의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위해 모니터에 배치됩니다 .

 

 

약물 ( 진정제 )은 일반적으로 정맥 라인을 통해 제공되므로 환자는 졸리고 편안해지고 통증 이 줄어 듭니다 . 필요한 경우, 환자는 시술 중에 추가 용량의 약물을받을 수 있습니다.

 

 

대장 내시경 검사는 종종 복부 에 압박감, 경련 및 팽만감 을 유발합니다 . 그러나 약물의 도움으로 일반적으로 내약성이 우수하며 드물게 심한 통증을 유발 합니다.

 

 

결장 내시경이 천천히 진행됨에 따라 환자는 왼쪽이나 뒤쪽에 누워 있습니다. 결장의 끝 또는 소장의 마지막 부분 (단일 회장)에 도달하면 결장 내시경을 천천히 빼내고 결장 내막을주의 깊게 검사합니다.

 

 

대장 내시경 검사는 일반적으로 15-60 분이 걸립니다. 어떤 이유로 전체 결장을 시각화 할 수없는 경우, 의사는 다른 장 준비 여부에 관계없이 나중에 대장 내시경 검사를 다시 시도하거나 결장의 X- 선 또는 CT를 주문할 수 있습니다.

 

 

# 대장내시경 검사 중에 이상이 발견되면?

비정상 영역을 더 잘 평가해야 할 경우, 생검 겸자를 대장 내시경의 채널을 통과하여 생검 (조직 샘플)을 얻을 수 있습니다. 생검은 병리학자가 현미경으로 검사하기 위해 병리 실험실에 제출됩니다.

 

감염이 의심되는 경우 박테리아 (및 간혹 바이러스 또는 곰팡이) 배양 이나 현미경으로 기생충 검사 를 위해 생검을 실시 할 수 있습니다 . 출혈로 인해 대장 내시경 검사를 수행하면 출혈 부위를 식별하고 조직 샘플을 채취하고 (필요한 경우) 출혈을 여러 방법으로 제어 할 수 있습니다.

 

 

폴립 (암이 될 수있는 양성 성장)이 있으면 거의 항상 대장 내시경을 통해 제거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폴립을 제거하는 것은 결장을 예방하는 중요한 방법입니다.

 

 

대부분의 용종이 양성이며 암이되지는 않지만 직장암 . 이러한 추가 절차 중 어느 것도 고통을 일으키지 않습니다. 생검은 여러 가지 이유로 취해지고 반드시 암이 의심되는 것은 아닙니다.

 

# 내시경 검사 완료후?

환자는 제공된 약물의 효과가 사라질 때까지 한 시간 또는 두 번의 결장 내시경 검사를 위해 관찰 구역에 보관됩니다. 대장 내시경 검사 전이나 도중에 진정제를 투여받은 환자는 주의를 기울여도 운전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하루 종일 반사와 판단력이 손상되어 운전, 기계 작동 또는 중요한 결정을 내리는 것이 안전하지 않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폴립이나 다른 조작을 제거한 후에는 환자 의식이 또는 활동이 잠시 동안 제한 될 수 있습니다.

 

# 대장내시경 합병증

대장 내시경 검사의 합병증은 드물고 일반적으로 대장 내시경 검사에 익숙하고 숙련 된 의사가 수행 할 때 경미합니다.

출혈은 생검 또는 폴립 제거 부위에서 발생할 수 있지만 출혈은 일반적으로 경미하고 자체 제한적이거나 결장 내시경을 통해 제어 할 수 있습니다.

 

결장 내시경 후 출혈을 위해 수혈이나 수술이 필요한 경우는 매우 드뭅니다. 덜 흔한 합병증은 천공 벽을 통한 천공 또는 파열이지만, 이러한 천공에도 수술이 필요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다른 잠재적 합병증은 사용 된 진정제에 대한 반응, 약물이 주사 된 정맥에 대한 국소 자극 (1 ~ 2 일 지속되는 부드러운 덩어리가 남음) 또는 기존 심장이나 폐 질환으로 인한 합병증입니다.

 

 

이러한 모든 합병증의 발생률은 1 % 미만입니다. 이러한 합병증은 드물지만, 환자가 의사 나 응급실로 돌아올 수 있도록 합병증의 초기 징후를 인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일반내시경 검사 후 주의사항
1. 물이나 음식물은 검사 1~2시간 후 드십시오.
2. 검사 후 2~3일 정도는 목이 불편할 수 있습니다.
3. 검사당일 너무 뜨겁거나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시고 특히 술, 담배, 커피, 회는 3~4일간 삼가 하십시오.
4. 조직검사 결과는 1주일 정도 소요됩니다.

 

 


▣ 수면 내시경 검사 후 주의사항
1. 물이나 음식물은 검사 1~2시간 후 드십시오.
2. 검사 후 2~3일 정도는 목이 불편할 수 있습니다.
3. 검사당일 너무 뜨겁거나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시고 특히 술, 담배, 커피, 회는 3~4일간 삼가 하십시오.
4. 수면 내시경 검사 후 당일은 운전, 사우나, 심한 운동을 하면 안되고 기계를 다루거나 중요한 결정을 내리는 일도 실행하여서는 안됩니다.
5. 조직검사 결과는 1주일 정도 소요됩니다.

 

 


▣ 대장내시경 검사 후 주의사항
대장 용종 절제술의 합병증
1. 절제부위의 출혈(1%)이 발생할 수 있으며 3일간은 대변을 잘 관찰하여 혈변을 보는 경우 즉시 응급실로 내원하여 의사의 지시를 따라야 합니다.
2. 드문 합병증으로 천공이 있을 수 있으며 경우에 따라 개복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3. 기타 합병증으로 궤양, 정맥염, 패혈증 등이 있을 수 있으나 빈도는 적습니다.

 


# 대장 용종 절제술 후 관리
1. 식사는 3일 동안 죽을 드시고 딱딱한 음식, 맵고 짠 음식을 피하셔야 합니다.
2.용종 절제술 후 반드시 조직검사 결과를 확인 하여야 하며, 그 결과에 따라 추적 내시경검사 및 외과적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 시술 후 관리
1. 진통제 때문에 약간 어지러울 수 있으며 심할 경우 잠시 누워계시면 나아집니다.
2. 검사 후 가스배출이 되고 배가 편해지면 며칠 동안은 죽을 드시는게 좋습니다.
3. 딱딱한 음식이나 자극성이 심한 음식 및 술, 담배, 커피, 회는 피해야 합니다.
4. 혈액 순환제 및 항응고제는 2일 후부터 복용하십시오.
5. 시술 후 1주일 간은 과로, 무리한 운동, 여행 등을 삼가시고, 안정을 취하며 대변을 잘 관찰하고 혈변이 보이는 경우 즉시 응급실로 내원해야 합니다.
6. 조직검사 결과에 따라 추가적인 대장내시경 검사 혹은 외과적 수술이나 처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적고 있지만 너무너무 먹으면 안된다는 것들이 먹고 싶었어요. 2일전이라 배추김치나 나물 안되는데 칼국수에 배추김치가 어찌다 땡기던지... 병원에 전화하니 라면이 된다고 하더라구요 ^^

 

 

여러분~!!!! 라면은 대장내시경 2일전에 됩니다아아아아아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