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불 빨래 주기 및 침구류 관리 방법

이불 빨래 주기 및 침구류 관리 방법


이른 가을이 느껴지는 날입니다. 아침부터 선선하니 볕도 너무 좋네요. 바람도 쾌적하고 습도도 거의 없는 오늘 같은 날. 저는 이불 빨래를 합니다. 이불 빨래와 베개 커버의 빨래 권장주기는 무지 짧다는 것 알고 계신가요? 

 

이 햇빛 눈부심을 카메라에 담을 수가 없네요. 하늘이 이미 가을가을 합니다.

■ 목차 ■ 
1. 이불 빨래 및 베개 커버 세탁 주기
2. 소재별 이불 세탁법
3. 매트리스 관리방법

몇 년 전에 집으로 침구 청소를 해주는 업체가 유행이었어요. 아파트 단지를 돌면서 침구류 청소 전문 장비를 가지고 와서 집먼지 진드기 등을 흡입하여 필터에 걸러지는 것을 보여주셨죠. 그리고 현미경 같은 거루 이것이 집먼지 진드기 입니다, 하고 보여주셨어요. 완전 징그러 ㅠ.ㅠ

눈에 보이지 않는 집먼지 진드기가 정말 어마어마 하더라구요. 침구류는 실내 생활만 하는 것이라 깨끗할거라 생각했던 것은 제 오산이었습니다. 아들이 알레르기 비염이 있어 가급적이면 자주자주 침구류를 세탁하려고 합니다.

출처 : PHILLYVOICE IFLScience


# 1. 이불 빨래 및 베개 커버 세탁 주기

이불커버과 침대 커버는 적어도 1달에 한번은 세탁해야 하는데, 평소 땀을 많이 흘리거나 알레르기가 있다면 2주에 한번은 세탁해야 합니다. 이불은 계절과 소재에 따라 세탁 시기가 달라져요.  여름, 봄, 가을의 얇은 이불의 경우는 1달에 1번 정도 커버를 세탁해서 사용하시면 좋아요.

 

이불 빨래는 헹굼 단계도 3~4번 정도 충분히 돌려주는 게 좋은데 날씨가 화창할 때에는 굳이 섬유 유연제를 넣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날씨가 흐리거나 습도가 높을 때에는 따뜻한 물에 섬유 유연제나 식초를 첨가해 헹굼을 하면 불쾌한 냄새를 없앨수 있어요.

 

베개커버의 경우 얼굴과 머리가 바로 닿기도 하고 저희 딸 같은 경우에는 침을 흘리기도 하기 때문에 주 1회 세탁을 하는 편입니다. 월 1회 정도는 베개솜을 햇볕에 말려 소독 해주는 것이 좋으며, 변색과 박테리아 방지를 위해서는 3개월에 1번 정도는 베개속도 세탁해주셔야합니다. 베개솜은 1~2년 주기로 새것으로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 정리 ■ 
이불 커버 , 침대 커버 : 1달 주기
알레르기 아토피가 있을 경우 :  2주
이불 교체 : 5~6년


베개커버 : 주 1회

베개 솜 : 월 1회  일광 소독 및  적어도 3개월에 1번 세탁
베개 솜 교체 : 1~2년

 

베개커버를 벗겼더니 사진으로 보이시나요? 누런... 저 침자국들 ... 특히 저 누리끼리한 저 베개는 아마 제 딸내미 것일 겁니다.(전 아니에요. .... 아마 아니겠죠?? ㅋㅋㅋㅋ)


# 2. 소재별 이불 세탁법

소재 1  |  면 소재 이불의 경우 비교적 관리가 용이한데, 중성세제나 알칼리성 세제 모두 사용이 가능하고 섬유유연제도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그냥 세탁기에 넣고 돌립니다. 섬유유연제를 사용하기 때문에 정전기 방지 및 부드러운 촉감도 살릴수가 있어요.

 

소재 2  |   인견 소재 이불은 30도 이하의 물에서 중성세제를 이용하여 울코스로 세탁합니다. 온도가 높으면 천이 줄어들거나 틀어지면서 변형이 일어날수 있습니다. 그리고 세탁후 탈탈 털어서 자연 건조 해주시면 좋습니다. 두께감이 얇아 다른 빨래와 함께 돌리실 때에는 반드시 세탁망에 넣어주셔야 인견이 상하지 않습니다. 

 

소재 3  |  모시 소재 이불은 아토피나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에게 좋은 여름 이불입니다. 흡습성도 뛰어나고 땀흡수 및 자체 항균작용이 탁월하죠. 구김이 많긴 하지만 여름에 정말 시원한 이불인데요, 보관시에는 풀을 먹이지 않은 상태여야 하기 때문에 울샴푸로 미온수에 10분~15분 정도 담궈 뒀다가 손으로 조물조물 세탁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관하실 때는 이불사이사이에 신문지를 끼워서 두시면 습기제거에 좋아요.

 

소재 4  | 극세사 이불의 경우 미온수에 액체세제를 이용해 단독 세탁하는 것이 좋습니다. 극세사 이불은 소재 특성상 먼지가 잘 달라붙으므로 분말세제를 사용하면 극세사 사이에 찌꺼기가 달라 붙을수 있기 때문에 액체세제 사용을 권장합니다. 극세사 이불은 섬유유연제를 쓰면 특유의 촉감이 사라지기 때문에 쓰지 않는 것이 부드러움을 오래 간직 할수 있습니다.

 

소재 5  |  구스(거위털, 오리털) 이불은 자주 빨래 할수록 충전재의 공기층이 줄어 보온성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구스 다운 이불이 오염되었거나 냄새가 날 경우에만 울코스로 미지근한 물에 단독 세탁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스 이불을 세탁할 때 너무 뜨거운 물을 사용하면 거위털이 상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하는데요. 거위털은 동물성 소재라 세제 찌꺼기가 남으면 냄새 날 수 있으므로 여러 번 잘 헹궈 주어야 합니다. 탈 수 후에는 거위털이나 오리털이 뭉치지 않도록 옷걸이나 짧은 막대기(드럼채), 손바닥으로 탁탁 털어 충전재 사이의 공기층을 복원한 다음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재 6  |  양모소재의 이불도 구스와 마찬가지로 자주 세탁을 하게 되면 보온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2~3년에 한번 정도 세탁하시는 것이 좋아요. 평소 먼지를 자주 털어주고 햇빛에서 건조 살균을 해주시면 쾌적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3. 매트리스 관리 방법 

1) 가능하면 볕이 좋고 건조한 날에 3시간 정도 매트리스를 세워 햇볕에 쬐어 주는 것이 좋아요. 토퍼와 패드를 다벗기고요. 자외선은 집먼지 진드기와 박테리아를 죽이는 데 도움이 되고 신선한 공기는 매트리스의 퀘퀘한 냄새를 날려줍니다. 참 매트리스를 세워둔 채 밤 새 방치하면 내부에 습기가 찰수 있습니다. 일조량이 강한 시간에 일광욕 시키고 잊지말고 다시 제자리에 매트리스를 세팅 해주세요.

 

만약 볕이 좋지 않다면 제습기나 에어컨 제습모드를 이용해 1시간 정도 매트리스를 건조시켜주시면 진드기의 번식을 막는데 도움이 됩니다. 

 

2) 진공청소기를 이불용으로 부착하여 매트리스를 정기적으로 진공 청소기로 청소하시면 생각보다 헤파 필터에 많은 먼지가 쌓이는걸 볼 수 있습니다. 청소하실 때에는 매트리스 위에서 시작하여 아래 방향으로 진행해 주세요.  


3) 그리고 침대 시트와 매트 사이에 집먼지 진드기 퇴치 시트를 붙여두면 집먼지 진드기가 향이 싫어서 덜 생긴다고 합니다. 일정한 간격을 두고 아래 사진 처럼 1개 침대에 4장 정도 사용하시면 되요. 시중에 향이 없는 제품들도 많으니 향에 민감한 분들은 무향으로 구입하시면 될 듯합니다. 

4) 그리고 습기나 물로 인한 오염을 줄이기 위해서 매트리스 커버 내부에 방수 커버를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아이들이 어릴때 방수커버 사용하고 사용하지 않았는데 이번에 침대를 구입하면서 매장직원이 서비스로 주셨어요.

 

그리고 방수커버는 아이들만 사용하는게 아니라고, 습기를 머금게 되면 집먼지 진드기가 더 생길수 있기 때문에 방수커버를 씌우는 것이 좋다고 하셨습니다. 그렇게 방수커버 3장을 쟁여왔네요.

 

방수커버는 1~2번 정도 빨아서 쓰고 나면 방수커버의 기능이 떨어지기 때문에 버리고 새로 사는게 좋다고 합니다. 가격도 만원대에 저렴하게 나와있으니 새로 사서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5) 그리고 매트리스 교체 주기는 스프링인지 라텍스인지, 메모리폼인지에 따라 교체주기가 다를수 있습니다만, 평균적으로 5~7년이라고 합니다.

 

매트리스를 오래 정갈하게 잘 사용하려면 처짐과 ​​과도한 마모를 방지하기 위해 3개월마다 매트리스를 뒤집어주고, 아래 위를 돌려 회전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말하자면 매트리스를 골고루 꺼지게 사용하는게 좋다는 거죠.

 

6) 마지막으로 오래된 매트리스는 시간이 지나면 라돈을 방출할 수도 있습니다. 3년 이상 지난 매트리스는 가까운 동네 주민센터에서 라돈측정기를 빌려 라돈측정을 한번 해보시는 것이 좋아요. 

 

정기적인 청소와 세심한 매트리스 관리를 통해 매트리스 교체 시기 2~3년 정도 연장할 수 있습니다.  

출처 : cariloha 사이트

 저도 자주 세탁하는 편인데 1달 주기를 꼭 지키진 않는 것 같아요. 제가 봐서 오염도가 있거나 찝찝하면 ... 이렇게 날 좋은 하루 날잡아서 다 합니다. 이제 3번째 세탁기 다돌아가는 소리가 들리네요. 베개 커버들의 세탁이 끝났나봅니다.

 

 

 

화창한 날 이불 빨래~ 어떠세요? ㅎㅎ

오늘도 건강하고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
"Have a nice day~!"

 

 

 

[생활 속 유해물질] 렌지 후드 필터 청소 방법 feat 깔끔~!

유해물질이 우리집에 가장 가까이 있다? 음식을 하는 곳에 독성 물질이 있다면 당연히 치워야죠? 렌지 후드 필터 청소하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 합니다. 사실 저도 티비 방송을 보고 우아~ 우아

lifeyolo.tistory.com

 

 

알레르기 검사 MAST

알레르기 질환의 발생 요인은 유전적소인, 유발인자, 원인물질(알레르겐)으로 나눌수 있습니다. 주요 알레르기 질환과 증상 1. 아토피 피부염   : 피부가려움증, 붉은 반점, 갈라지고 극ㄺ힌 피

lifeyolo.tistory.com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