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비 원인 및 증상 , 완화 방법
- 건강
- 2022. 6. 15. 22:00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 있어 기름진 고기를 먹으면 설사를 하는 탓에 바로 변비 증상이 나타났습니다.
변비의 원인 증상 및 대처 방법에 대해 포스팅 합니다.
변비의 정의
일주일에 3회 미만의 배변을 하는 것이 기술적으로 변비의 정의입니다. 그러나 얼마나 자주 볼일을 보는지는 사람마다 크게 다릅니다. 어떤 사람들은 하루에 여러 번 배변을 하고 어떤 사람들은 일주일에 1-2번만 배변을 하기도 합니다. 배변 패턴이 무엇이든 간에 패턴에서 너무 벗어나지 않는 한 독특하고 정상적입니다.
배변 패턴에 관계없이 한 가지 사실은 확실합니다. 화장실에 가는 텀이 오래 될수록 대변/똥이 통과하기가 더 어려워집니다. 일반적으로 변비를 정의하는 다른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대변이 건조하고 단단하고 울퉁불퉁 합니다.
② 배변이 고통스럽고 배변이 어렵습니다.
③ 장을 완전히 비우지 않은 것 같은 느낌이 들어 용변을 보아도 시원하지 않습니다.
④ 일주일에 배변 횟수가 3회 미만입니다.
⑤ 복통이나 경련이 있습니다. (속이 더부룩하고 메스꺼움을 느낍니다.)
변비의 발생 원인
모든 연령대의 사람들이 변비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지속적으로 변비("만성 변비")로 이어질 가능성이 더 높은 특정 사람과 상황이 있습니다. 여기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① 노년기. 고령자는 젊었을 때보다 활동량이 적고 신진대사가 느리며 소화관을 따라 근육 수축 강도가 약합니다.
② 임신 중과 출산 후. 여성의 호르몬 변화로 인해 변비에 걸리기 쉽습니다. 뱃속의 아기는 장을 뭉개고 배변 속도를 늦춥니다.
③ 섬유질이 많이 함유된 식품을 충분히 섭취하지 않습니다. 고섬유질 식품은 음식물이 소화기관을 통해 계속 이동하도록 합니다.
④ 특정 약물 복용
- 코데인, 옥시코돈(Oxycontin®) 및 하이드로모르폰(Dilaudid®)을 함유한 마약과 같은 강력한 진통제.
- 이부프로펜(Advil®, Motrin®) 및 나프록센(Aleve®)과 같은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
-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예: 플루옥세틴[Prozac®]) 또는 삼환계 항우울제(예: 아미트립틸린[Elavil®])를 포함한 항우울제.
- Tums®와 같은 칼슘 또는 알루미늄을 함유한 제산제.
- 철분제.
- 항히스타민제(예: 디펜히드라민[Benadryl®])와 같은 알레르기 약물.
- 칼슘 채널 차단제(예: 베라파밀[Calan SR], 딜티아젬[Cardizem®] 및 니페디핀[Procardia®]) 및 베타 차단제 (예: 아테놀롤[Tenormin®])를 포함한 특정 혈압 약물.
- 클로자핀(클로자릴®) 및 올란자핀(자이프렉사®)과 같은 정신과 약물.
- 페니토인 및 가바펜틴과 같은 항경련제/발작제.
- 온단세트론(Zofran®)과 같은 메스꺼움 치료제.
많은 약물이 변비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혹시 처방되는 약물에 해당사항이 있다면 변비가 유발될수 있으니 의사나 약사에게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⑤ 특정 신경계(뇌 및 척수의 질병) 및 소화 장애(원인 참조)가 있는 경우.
- 갑상선 기능 저하증( 갑상선 기능 저하증 ), 당뇨병 , 요독증, 고칼슘혈증 과 같은 내분비 문제 .
- 결장직장암 .
- 과민성 대장 증후군(IBS) .
- 게실 질환.
- 출구 기능 장애 변비.
(골반기저근의 협응의 결함. 이 근육은 골반과 하복부의 장기를 지지합니다. 배변을 돕는 데 필요합니다.)
- 척수 손상, 다발성 경화증 , 파킨슨병 및 뇌졸중 을 포함한 신경 장애 .
- 게으른 장 증후군. 결장은 잘 수축되지 않고 대변을 유지합니다.
- 장 폐쇄.
- 소화관의 구조적 결함(예: 누공 , 결장 폐쇄증, 장염, 장중첩 , 항문 천공 또는 회전 이상 .)
- 아밀로이드증 , 루푸스 , 경피증 과 같은 다발성 장기 질환 .
⑥ 물을 충분히 마시지 않는 경우
⑦ 충분한 운동을 하지 않는 경우
⑧ 규칙적인 생활을 하지 않는 경우
⑨ 배변 욕구 참기
이 밖에도 스트레스나 많은 양의 치즈나 우유도 변비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변비의 문제점
대부분은 그다지 걱정 없이 배변 활동이 정상적으로 돌아오지만 잦은 변비가 발생할 경우 몇 가지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① 직장의 부어오른 염증이 있는 정맥( 치질 이라고 하는 상태 ).
② 통과하려는 딱딱한 대변으로 인한 항문 내벽의 눈물( 항문 균열 이라고 함 ).
③ 때때로 갇히고 감염된 대변의 결장벽에서 형성되는 주머니의 감염( 게실염 이라고 하는 상태 )
④ 직장과 항문에 대변/똥이 너무 많이 쌓이는 것(대변 매복이라고 하는 상태).
⑤ 장을 움직이기 위해 힘을 주어 골반저 근육이 손상됩니다. 이 근육은 방광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너무 오랜 시간 동안 너무 많은 힘을 주면 방광에서 소변이 새어 나올 수 있습니다
( 복압성 요실금이라고 함)
규칙적인 배변을 하지 않으면 몸에 독소가 쌓여 병이 납니까?
일반적으로 그렇지 않습니다.
대장은 변비가 있을 때 대변을 오래 참아 불편함을 느낄 수 있지만, 대장은 확장 가능한 쓰레기통입니다.
결장이나 직장의 기존 상처에 폐기물이 들어가면 약간의 세균 감염 위험이 있습니다.
변비의 원인을 찾기 위해 시행할 수 있는 검사
① 혈액 및 소변 검사는 갑상선 기능 저하증 , 빈혈 및 당뇨병 의 징후를 나타냅니다 . 대변 샘플은 감염, 염증 및 암의 징후를 확인합니다.
② 컴퓨터 단층 촬영 (CT), 자기 공명 영상 (MRI) 또는 하부 위장관 시리즈는 변비를 유발할 수 있는 다른 문제를 확인하기 위해 처방될 수 있습니다.
③ 대장 내시경 검사 또는 S상 결장경 검사 ( 내시경 으로 결장의 내부 보기)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 절차 동안 조직의 작은 샘플(생검)을 채취하여 암 또는 기타 문제를 검사하고 발견된 폴립을 제거합니다.
④ 결장직장 통과 연구 : 이 검사는 알약 형태나 식사 형태로 소량의 방사성 물질을 섭취한 다음 시간의 양과 물질이 장을 통해 이동하는 방식을 추적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⑤ 기타 장 기능 검사 : 출구 기능 장애 변비의 원인을 배제하기 위해 수행되는 특정 유형의 엑스레이( 배변 조영술 ) 및 직장에 작은 풍선 삽입(풍선 배출 검사 및 항문직장 압력 측정 )이 포함됩니다.
변비 대처 방법
① 하루에 물을 2~4잔 더 마신다.
(탈수를 유발할 수 있는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와 알코올을 피하세요)
② 식단에 과일, 채소 전체 곡물 및 기타 고섬유질 식품을 추가하십시오.
(고기, 계란, 치즈와 같은 고지방 음식을 적게 먹습니다.)
③ 자두 및/또는 밀기울 시리얼을 먹습니다.
④ 음식 일기를 작성하고 변비를 일으키는 음식을 골라내십시오.
⑤ 규칙적인 운동과 생활 패턴을 만드세요.
⑥ 변기에 앉는 자세를 확인하세요.
(발을 올리거나, 뒤로 기대거나, 쪼그리고 앉으면 배변이 더 쉬워질 수 있습니다.)
⑦ 마그네슘과 같은 건강 보조 식품으로 가벼운 변비를 치료하십시오.
(모든 사람이 마그네슘을 복용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복용하기 전에 의사와 상의하십시오.)
⑧ 설사제, 항생제를 남용하지 마세요.
변비로 인해 진료가 필요한 경우
① 대변에 피가 비칠 때
② 의도하지 않게 체중이 감소 할 때
③ 배변 시 극심한 통증이 있습니다.
④ 변비가 3주 이상 지속되었습니다.
⑤ 콘센트 기능 장애 변비의 증상이 있습니다.
변비로 인해 수술이 필요한 경우
변비를 치료하기 위해 수술이 필요한 경우는 드뭅니다. 그러나 변비가 결장의 구조적 문제로 인해 발생한 경우 의사는 수술을 권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의 예로는 결장 막힘(장 폐쇄), 장의 일부 협착(장 협착), 항문 파열(항문 균열) 또는 직장 일부가 질로 붕괴(직장 탈출) 등이 있습니다) 출구 기능 장애 변비의 일부 원인은 수술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테스트 후에 가장 잘 논의됩니다. 결장, 직장 또는 항문에서 암이 발견된 경우에도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관련 포스팅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른쪽 하복부 통증의 원인 , 병원을 방문해야하는 경우 (2) | 2022.06.17 |
---|---|
화상 응급 처치 , 화상 연고 (1) | 2022.06.16 |
구기자 효능 부작용 발효 구기자 총정리 (1) | 2022.06.14 |
저분자 피쉬콜라겐(Low molecular fish collagen)의 효능 및 저분자 피쉬콜라겐 제품 추천 (1) | 2022.06.13 |
식후 설사 , 고기 섭취 후 설사의 원인과 예방 방법 (0) | 2022.06.12 |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