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막 박리, 병증 수술 후기 feat 당뇨

망막 박리, 병증 수술 후기 feat 당뇨


어머니가 오늘 수술을 마쳤습니다. 원래 토요일 오후 수술이었는데 11시 30분에 수술 들어간다는 문자를 받았어요. 

 

아빠랑 아직 출발도 안했는데 부랴부랴 챙겨서 인제대 백병원으로 갑니다. 가보니 이미 수술은 마친 뒤였고 엄마는 엎드려계셨어요. 

 

망막박리가 무엇인지 어떤 증상이 나타나는지 그리고 수술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와 수술 후기에 대해서 포스팅합니다. 


 

# 망막 박리란?

 

망막은 빛을 인식하는 시세포로 이루어진 막을 말합니다. 망막 박리는 망막이 망막 색소 상피에서 박리되는 상태를 말하는데 이렇게 되면 망막에 맺힌 상을 뇌로 전달할 수가 없습니다.

 

또한 박리된 망막은 영양소를 공급받을수 없기 때문에 그대로 죽어가게 되고 망막이 기능을 상실하게 되어 실명에 이르게 됩니다. 

 

 

# 망막박리 원인

1) 유전
2) 노화
3) 고도 근시
4) 당뇨
5) 머리나 눈의 충격
6) 노인성 황반변성
7) 시신경 염증

 

# 망막 박리증상

1) 비문증
- 검은 날 파리 같은 점들이 보이거나 투명한 미생물 같은 물체의 부유물이 보이는 현상
2) 광시증
- 망막과 붙어있던 유리체의 후부 막이 박리되면서 아직 붙어있는 망막을 잡아당기게 되어 전기 스파크가 발생하는 것으로 눈 감을 때 번쩍거리거나 플래시가 터지는 듯한 섬광이 보이는 증상
3) 시야의 일부분이 커튼에 가려진 듯 보이는 증상
4) 시야가 좁아지거나 시력이 갑자기 안 좋아지는 증상
5) 사물이 찌그러져 보이이고 선이 왜곡되는 증상

 

 

 

# 망막 박리 수술법

1) 공막 돌륭술 

공막 돌륭술(scleral buckling)은 안구의 외부에 실리콘 밴드를 조여 열공을 막는 방법입니다. 열공이 닫히고 나면, 망막 아래에 고여 있던 액체들이 모두 흡수되어 박리되었던 망막이 원래의 위치에 고정됩니다. 

2) 유리체 절제술 

최근 망막박리의 종류에 상관없이 유리체 절제술(vitrectomy)을 많이 시행하고 있습니다. 평면부 유리체 절제술은 안구에 작은 구멍을 만들어 유리체를 제거하고 열공을 막아 망막을 원위치시키는 수술입니다. 수술 후 환자는 수일에서 수주 후 망막의 유착을 위해 특정한 자세를 유지하도록 합니다. 

3) 기체망막유착술 

기체망막유착술(pneumatic retinopexy)은 한 개의 명확한 망막열공이 망막박리를 일으킨 경우 시행됩니다. 기체망막유착술은 안구 내에 커다란 가스방울을 주입하는 수술방법으로, 가스방울이 망막열공을 덮게 만들어 유착을 도모하는 방법입니다. 망막열공은 수일 이내에 닫히게 되고 망막하액은 흡수되어 망막이 완전히 재 유착됩니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 엄마의 수술방법 리뷰 | 유리체 절제술 후 가스 주입

엄마는 2가지 수술법을 중 부분 마취 후 백내장 제거로 수술하기로 했고 큰 흐름은 이렇게 진행했습니다. 

 

1. 부정맥이 있어서 부분 마취로 수술 예정

2. 백내장 수술 함께 실시

3. 작은 구멍을 만들어 유리체 제거

4. 열공을 막아 망막 원 위치

5. 가스로 충천 

6. 엎드린 자세 1주간 유지

 

 

# 입원

- 12월 8일 응급실에서 코로나 검사

- 12월 9일 2시에 입원

- 수액과 함께 수술 전 안약을 시간에 맞춰서 점안합니다. (30분 간격 점안)

 

 

 

# 수술 당일

토요일 오후 수술이었는데 급 오전 수술로 당겨짐

- 12월 10일 11시 30분에 수술 시작

- 12월 10일 13시 수술 마침

- 수술시간 : 1시간 30분 소요

 

부분 마취로 진행해서 더 긴장되셨다고 합니다. 의사 선생님들의 대화와 기구들 오가는 소리가 다 들렸다고 뭔가로 긁어내고 그리고 레이저 같은 거로 지지고 하는 느낌이 다 났다고 하셨어요.

 

엄마는 아픈 걸 표시하면 혹시나 수술이 방해될까 봐 꾹꾹 참으셨다고 합니다. 전신 마취하면 마취가스로 메스껍고 한데 차라리 부분마취라 수술 후 그런 통증은 전혀 없고 눈에 이물감 정도라고 합니다. 

 

 

수술후 가장 힘든 건 엎드려 있는 자세라고 하셨어요. 잠도 엎드려서 주무셨는데요. 

수술할 때 물과 가스를 눈에 주입하는데  엎드려있어야 안구에 압력에 의해서 가스가 사라진다고 합니다. 그래서 가스가 흡수될 동안 엎드린 자세를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보통 재발 없이 가스를 빨리 없애려면 2주 정도는 엎드려서 생활하는 게 좋다고 카페 글들이 보이네요 ㅠ.ㅠ

하루 누워서 주무시고도 허리가 아프다 하시는데 ㅠ.ㅠ

 

 

출처 jay Prensky

 

# 망막박리  수술 후 넣는 충전물 차이점?

안구 내 충전물의 종류에 따라서 안구 내 지속 시간과 팽창, 흡수 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망막 박리의 정도와 그 유형에 따라 충전물의 종류를 결정하게 됩니다.


공기는 일주일 내에 모두 흡수되어 일반적으로 망막박리 수술에서는 충전물로 잘 사용하지 않고 가스의 경우 농도에 따라 팽창 정도와 지속기간을 조절할 수 있는 장점과 일정 시간 이후에 흡수되어 제거를 위한 이차 수술이 필요하지 않은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가스의 경우에는 충전 동안 시력이 많이 저하되는 단점이 있고 비행이나 고산지대에서 팽창해 안압을 상승시킬 우려가 있기 때문에 초기 시력 회복이 꼭 필요하거나 비행기를 타야 하는 경우에는 망막박리의 상태와 상관없이 실리콘 기름으로 충전을 합니다. 실리콘 기름은 추후 기름 제거를 위한 이차 수술이 필요한 단점이 있습니다.

 

 

# 망막박리 수술 후 주의사항

1) 2주간은 엎드려 주무세요.

2) 눈에 물이 들어가면 안 됩니다. 

3) 처방받은 항생제와 약은 시간 지켜서 잘 챙겨 드셔야 합니다. 염증 생기면 재수술해야 하니까요.

4) 격렬한 운동은 자제합니다. 

5) 머리나 눈이 부딪히는 것을 조심하세요.

6) 수술 후 정기적인 안과 검진을 하세요.

 

 

# 안과 검진 예약~~

월요일에 아버지와 남동생과 올케와 4명이서 안과에 갑니다. 엄마가 진료받으셨던 성모안과 ^^

종합적인 눈 검사를 해보려고 합니다. 

 

몇 년 전 오른쪽 눈 백내장을 하신 아버지의 눈 검진 겸, 비문증이 심한 남동생도 함께 끌고서 ㅋㅋㅋㅋㅋ 블로그와 웹툰에 지친 나의 눈도 한번 돌아볼 겸... 별일 없기를 바라봅니다. ㅠ.ㅠ

 

 

 

 

당뇨 망막병증 박리 눈수술 3일 안에 병원 찾기 feat 지역번호-119

목요일 아침에 아버지와 다다음주 주말에 경주 외숙모 댁에 들러보자고 놀러 가는 계획을 세웠는데 저녁에 다시 전화가 옵니다. 큰일 났다. 엄마가 지금 빨리 눈 수술할 병원을 찾아야 한단다. 3

lifeyolo.tistory.com

 

 

오늘도 들러주셔서 감사합니다.
건강하고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
"Have a nice day~!"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