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레르기 비염 면역 치료 주사 feat 알레르기 선별 검사 실비 보험 서류

알레르기 비염 면역 치료 주사 feat 알레르기 선별 검사 실비 보험 서류


1월부터 아들이 알레르기 비염 면역 치료를 시작했습니다. 면역 주사로 면역치료를 하는 것인데요 두 달 정도 되었는데 어떤 과정으로 이루어지는지 그리고 면역 주사 치료 비용은 어느 정도 발생하는지, 실비보험 처리가 되는지에 대해서 포스팅합니다. 

■ 목차
1. 알레르기 면역치료
2. MAST 알레르기 선별 검사
3. MAST 알레르기 선별 검사 비용 청구
4. 알레르기 면역주사
 - 히스토불린 주사와 차이
5. 알레르기 면역주사 진행 방식
6. 알레르기 면역주사 비용
7. 실비보험 청구 처리
8. 알레르기 면역 주사 2달 후기

# 알레르기 면역 치료

알레르기 면역 주사가 있다는 것은 아이가 고등학생이 되면서 알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고등학생이 된 아이를 데리고 면역주사 치료를 받으러 다니는 것은 선뜻 내키지가 않았어요. 초기 면역치료 반응이 어떻게 나타날지도 모르고 학업스트레스를 받는 아이에게 또 다른 스트레스를 줄까 걱정되었기 때문에 결국은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이제야 시작하게 되었네요. 

 

# MAST 알레르기 선별 검사

알레르기 면역 주사치료를 하기 전에 먼저 알레르기 선별 검사를 받으셔야합니다. 저희 아들 같은 경우에도 예전에 받은 선별검사 기록이 있지만 6개월 이전에 받은 검사기록이어야 해서 다시 받았습니다. 

 

MAST 알레르기 검사는 총 100여가지의 원인이 되는 원인 물질을 피검사를 통해 알아내는 선별검사로 원인 물질을 만날 경우 lgE라는 특이 항체를 만들어 내는데 이 수치를 가지고 알레르기 원인 물질을 선별하는 검사입니다. 

 

알레르기 항체검사 혈청 총 IgE치, PRIST는 보통 100 미만이면 정상, 100-200이면 경계영역, 200 이상이면 높다라고 이야기합니다. 

     

     

    저희 아들의 경우는 자작나무가 가장 심한 알레르기 원인으로 나타났습니다. class가 5로 나타납니다. 그리고 환상덩굴이 그 다음 원인 class 3이고 개암나무가 class2 집먼지 진드기도 살짝(class 1) 있었어요. 

     

    저희 아들은 봄철, 가을철이 되면 목에 벌겋게 두드러기가 올라오고 재채기와 콧물이 심한편입니다. 그리고 코 안쪽 점막이 붓고 건조해지면서 코피가 잘 나요. 약한 비중격만곡증을 가지고 있어서 코 안쪽 점막이 부으면 입으로 숨을 쉬어야 해서 힘들어합니다. 

     

    그래서 봄과 가을을 싫어하고 이 시기가 되면 항상 코에 뿌리는 오트리빈 류의 약물과 알레르기 알약을 달고 있어야했습니다. 

     

    알레르기 면역 치료를 받는다고 해서 100%의 완치를 기대하는 것은 잘못된 생각입니다. 60% 정도의 증상의 개선이 있어도 알레르기 비염이나 알레르기 증상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엄청난 효과로 느껴진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알레르기 주사 치료를 받는 사람들이 꾸준히 받게 되면 60%~80% 정도의 알레르기 증상 개선의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 MAST 알레르기 선별 검사 비용

    ■ 진찰료 + 검사료 : 55,000원 

     

    만약 실비 보험이 있다면

    ■ 진료확인서

    ■ 처방 및 수납 내역(진료비 세부내역)

    ■ 진료비 계산 영수증 

     

    이렇게 3가지를 챙겨서 보험사에 제출하시면 보험처리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알레르기 면역 주사란?

     

    처음 알레르기 면역 주사를 알게 되었을 때 국내에 효과에 대해서 잘 설명한 후기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더 치료를 망설였는데 지금은 효과에 대해서 어느 정도 결과가 수치로 나와있었어요. 

     

    알레르기 면역주사는 피하 면역 치료로 SCIT라고도 합니다. 가장 오래 사용된 알레르기 면역 치료로 알레르기 선별검사로 주 알레르기 원인을 찾아 지속적으로 그 원인을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저희 아들의 경우는 자작나무와 개암나무의 수치가 커서 이 두 가지 정도의 알레르기 원인을 가지고서 면역주사 약물을 만들어 달라고 요청을 하실 거라고 하셨습니다. 이 약제는 영국이나 독일에서만 만들어진다고 해요.

     

    그래서 다른 원인은 그럼 제거 못하는 거냐고 여쭤봤더니 원래 면역주사는 가장 큰 원인이 되는 요인 1~2가지를 제거해 주는 것이지 모든 요인을 제거하는 것이 아니라고 하셨어요. 하지만 저희 아들처럼 요인이 자작나무로 뚜렷한 경우는 오히려 그 치료가 쉽다고 이야기하셨습니다. 

     

    # 알레르기 면역 주사 히스토불린 주사와 차이

     

    저희 아들은 저희 아들 알레르기 질환에 맞는 약제로 약품이 만들어져서 그 약병에서 주사제를 희석하여 투여하는 방식입니다. 즉 개인 맞춤형 알레르기 주사인거죠.

     

    반면 히스토불린 주사는 대부분의 알레르기 증상을 연구하여 가장 많이 겪는 알레르겐들이 체내에서 반응할 때 분비되는 히스타민에 대한 항체를 생성하여 그 작용을 중화시키는 것으로 알레르기 항원의 종류와 관계없이 사용하는 주사입니다. 

     

    # 알레르기 면역 주사는 어디에?

    알레르기 면역 주사는 팔에 맞습니다. 아들도 겁이 났는지 인터넷에서 찾아보니 배에 맞는 것도 있다며 주사 부위가 다양했는데 다행히 저희 아들은 팔에 맞는 피하면역 주사였습니다. 바늘 굵기도 일반 예방주사 맞는 거랑 동일했습니다. 양쪽 어깨에 한방씩 총 2대의 주사를 맞습니다. 

     

     

    # 알레르기 면역 주사 치료 방법

    알레르기 면역 주사는 처음에는 많이 희석된 알레르기 원인 물질(알레르겐)을 몸에 주입하고 점점 그 농도를 높여가면서 치료하는 것입니다. 병원에서 알레르기 선별검사로 검사를 하고 검사 결과가 면역 주사를 했을 때 효과가 좋겠다고 판단될 경우에 시행한다고 해요. 

     

    왜냐하면 현재 알레르기 원인 물질 중에서는 아직 약제로 만들어지지 못한 물질도 있고 또 너무나 다양한 알레르기 원인 물질을 가지고 있는 경우 면역 치료 시 효과를 보기 힘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저희 아들처럼 원인이 3~4가지 되더라도 특정 어느 하나의 알레르겐이 수치가 높다면 그것만 줄여주어도 아이의 비염이 훨씬 나아지겠지요?

     

    ■  초기치료

     

    ■ 한 달 : 일주일에 2번 주사(월, 목 선택)
    ■ 두 달 : 일주일에 1번 주사 (주중 하루 선택)

     

    ■  유지치료(3~5년간)

     

    ■ 6개월 후 : 한 달에 1번 주사를 맞습니다. 

    26개월 후부터는 6주에 1회 주사를 맞으면 되는데 1년에 총 8회 정도 주사를 맞게 되며 이 과정을 2~3년 정도 해주는 것을 권장한다고 합니다. 

     

     

     

     

    주사를 맞고 나면 30분 정도 이상이 없는지 병원에서 머무르고 의사 선생님 진료 후 귀가 합니다. 혹시나 심한 알레르기 반응이 생길 수 있으니 꼭 병원에 머무르셔야 해요. 

     

    양쪽에 팔에 주사를 맞고 나면 얼음 팩을 주십니다. 30분 정도 기다리는 동안 얼음팩을 주사 맞은 부위에 대고 있어요. 그리고 집에 갈 때도 2개의 얼음팩을 챙겨주셨는데 저녁에 보니 주사 맞은 부위가 살짝 빨갛게 부어있고 간질간질하다고 해요. 가려울 땐 긁지 말고 얼음찜질 해주시면 됩니다.  이제 21살이라 참을성도 있으니 잘 참고 하네요. 비염만 없어진다면야~라고 하면서요 ^^

     

     

     

    # 알레르기 면역 주사 치료 비용

    저희 아들이 치료하는 하*이비인후과의 경우에는 주사약제 한 병에 60만 원이라고 이야기하셨어요. 이 약제를 초반에는 희석시켜서 일주일에 2번 주사하고 아이의 몸에 어떤 반응이 있는지 한 달 정도 살핀 후 한달 뒤 일주일에 1번 주사하는 형태로 주사제를 늘여간다고 하셨습니다. 

     

    그러면 이 한 병을 다 사용하는데 1년 정도 걸린다고 하셨습니다. 

    ■ 1년 면역 주사 비용

     

     1병 사용  : 60만 원

    ■ 병원 진료비 : 5,000원(1회당)

     

    이렇게 예상하시면 됩니다.

     

     

    # 알레르기 면역 주사 비용 실비보험처리

    면역주사 치료도 실비보험 처리가 됩니다. 저희 아들의 경우는 30% 본인 부담에 70%는 보험사에서 비용을 부담합니다. 보통 실비가 외래 하루 25만 원까지 처리가 되잖아요. 그래서 주사비 60만원을 3회에 걸쳐 결재를 하시면 하루 20만원이기 때문에 하루 최대 비용 25만원 이내가 되어 처리받으실 수 있습니다. 

     

     

     

      내가 낸 비용  

    - 주사비 : 200,000원

    - 진료비 : 17,000원 

    -------------------------------

                     217,000원

     

     

      내가 돌려받는 비용  

    - 217,000 × 0.7 = 151,900원

     

     

    이렇게 3회에 걸쳐서 청구하고 실비보험처리받았습니다. 그러면 44만 원 정도 돌려받은 거죠. 제가 사용한 비용은 20만 원 정도 되는 것 같아요. 

     

    그리고 이 이후로는 주사비는 60만 원 다 결재된 상태로 1년간 이 약병의 약제로 주사를 맞는 것이라 진료비 정도만 청구됩니다. 5,000원 정도요.

     

      보험 청구 시 필요 서류  

    - 진료비 영수증

    - 진료확인서 (비염등으로 치료한다는 소견 기록)

    - 진료세부내역서

     

    # 알레르기 면역 주사 치료 2달 차 후기

    아직 본격적인 3월이 오지 않아 알레르기 면역 주사 치료가 어느 정도 효과가 있는지에 대해서는 말씀을 못드리겠네요. 아들은 지속적으로 치료를 받을 예정이고 자작나무 꽃이 4~5월에 개화를 해서 그 무렵이 가장 심하니 그때 쯤 어느정도 증상이 호전되었는지 한 번 더 후기를 올릴게요. 

     

    엄마 나는 봄이 싫어라고 말하는 아들이 너무 마음 아팠는데 면역 치료가 잘되어서 이쁜 봄날을 함께 누릴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혹시 면역 주사 치료의 비용이 너무 부담스러워 시도하기 어려웠던 분들에게 제 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저도 보험으로 청구할 수 없었다면 효과가 있을지 없을지 모를 면역주사를 섣불리 시도하기는 힘들었을 것 같아요. 

     

     

    ■ 관련 글
    - 알레르기 비염 원인, 증상, 검사 feat 나잘 스프레이 추천
    - 알레르기 검사 MAST 

     

     

    오늘도 들러주셔서 감사합니다.
    건강하고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
    "Have a nice day~!"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