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안 궤양 , 목안 통증, 구내염에 효과적인 약, 예방법

입안 궤양 , 목안 통증, 구내염에 효과적인 약, 예방법


휴가 기간 동안 목 안이 아파서 병원을 방문했습니다. 목감기가 왔나? 냉방병인가 정도로 생각했거든요. 그런데 병원에 가서 본건 10mm가량 되는 목 젖 위궤양, 소위 구내염 염증이 목젖 바로 위에 정말 크게 자리 잡고 있었어요. 의사 선생님이 바로 면역력이 너무 약해져 있냐면서 항생제와 주사 등을 처방해 주셨습니다. 

■ 입안 궤양 , 목안 통증, 구내염에 효과적인 약, 예방법
1. 구내염에 걸리면?
2. 구내염에 좋은 약
3. 구내염 예방

 

# 한약은 여기서 지으세요.

정말 휴가기간에 아픈 건 최악이에요. 일주일 밖에 안 되는 휴가 기간에 나를 위해 해야 할 일에 한의원 가서 한약 짓기라니요. ㅠ.ㅠ 슬퍼라... 소개드리는 한의원은 저도 검색과 지인 추천으로 알게 된 내 돈 내산 한의원입니다. 

 

https://lifeyolo.tistory.com/545

 

백문기 한의원 추천 증류 한약 feat 자율 신경계 이상, 비염, 아토피, 알레르기

휴가 기간인데 몸이 좋지 않아 이번 휴가 기간엔 한약을 꼭 지어야겠다 생각을 하다가 검색과 지인찬스를 모두 이용하면서 겹치는 한의원을 알게 됩니다. 바로 백문기 한의원입니다. 과거에도

lifeyolo.tistory.com

 

 

     

     

    # 구내염에 걸리면?

    저는 헤르페스 보다는 아프타성 구내염을 달고 다닙니다. 조금만 피곤하면 입안에 조그맣게 혓바늘처럼 생기더니 커지기 시작해요. 보통 아프타성 구내염은 3mm~ 10mm까지 커지는데 앓아본 분들은 아시겠지만 정말 삶의 질을 떨어뜨린답니다. 

     

    1) 통증

    통증이 정말 어마무시해요. 정말 식도락가인 제가 3~4일간 거의 죽만 먹었다면 말 다했죠. 맛있는거, 매운 거 너무 좋아하는데 목 젖 바로 위에 위치하고 있어 먹을 때마다 음식의 질감과 짠 정도, 뜨거운 정도에 너무 영향을 받는 거예요. 그래서 정말 너무 아파서 소름 돋았어요. 목젖 주변에도 너무 아파서 도돌도돌 뭐가 돋았네요. 

     

    2) 음식 섭취 장애

    통증으로 인해 음식 섭취가 너무 힘들어져요. 요즘 어지간해서 살 안빠져서 갱년기라 이젠 살도 잘 안 빠진다고 투덜거렸는데 안 먹는 데는 장사가 없네요. 10mm 정도 되는 궤양이 목젖 위에 있으니 먹을 수 있는 건 삼계죽, 아메리카노 정도뿐입니다.

     

    약간의 소금기도 김치도 자두 같은 신과일도 전혀 목으로 넘어가지 않아요. 만약 먹게 되어도 정말 너무나 고통스러워서 눈물이 납니다. ㅠ.ㅠ 그래서 이렇게 못 먹게 되니 바로 1.5kg이 빠졌어요. 세상에 이런 다이어트는 바라지 않았는데 말입니다. 

     

    3) 수면

    구내염은 혓바닥 옆쪽, 입술 안쪽, 잇몸에도 잘 생깁니다. 어디에 구내염이 생기든 통증이 심하다 보니 구내염 발병 후 가장 아픈 시기 3~4일간은 정말 잠도 설치게 됩니다. 보통 자기 전에 오라메디나 페리덱스 같은 연고를 궤양 부위에 바르고 자는데 입안에 연고 질감과 맛은 정말 적응이 잘 안 되고 자는 내내 찝찝해요. 

     

     

     

     

    # 구내염에 좋은 약

    1) 페리덱스

    구내염에 평소에 자주 걸리니 저희 집에는 항상 페리덱스가 있습니다만 이번에 너무 많이 사용하다 보니 다 써서 새로 샀습니다. 페리덱스 용기가 리뉴얼되었네요. 훨씬 더 조준하기 쉽게 튜브모양이 바뀌었어요.

     

    늘 페리덱스를 써서 이번엔 오라메디 주세요 했는데 약사님이 이야기하시기를 페리덱스가 항생제 성분이 더 많이 들어있어 구내염에 더 잘 듣는다고 하셨어요. 

    ■ 가격 : 4,000원

     

     

    2) 트로앤텍 스프레이

    그리고 소염 진통 효과가 있는 스프레이로 트로앤텍 스프레이를 구매해 보았습니다. 이러한 스프레이 형태는 저같이 손이 닿지 않는 구내염의 경우에 좋은데 트로앤텍이 좋은 이유는 진통제 효과가 있어서입니다. 트로앤텍을 뿌리고 나면 살짝 궤양 부위가 마비되는 것 같이 덜 아파요. 이때는 말도 잘하고 1시간 정도는 진통 효과가 있어서 인간 다운 삶을 살 수 있답니다. ㅠ.ㅠ

    ■ 가격 : 10,000원

     

    3) 탄톰

    탄통은 가글액입니다. 얘는 병원 처방 없이도 살 수 있어요. 보통 병원에서 진료를 받고 나면 핵사메딘 가글액을 줍니다. 하지만 구내염으로 병원 가기가 참 그렇잖아요. 저같이 2달에 한번 꼴로 구내염을 달고 사는 사람은 병원 가서 기침하는 환자들 보는 게 더 위험할 것 같거든요. 병원균이 바글바글~~~~

     

    그럴 때는 이렇게 탄통을 사서 씁니다. 처방 없이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어요. 아침저녁으로 양치 후 입안을 가글 해주면 됩니다. 만약 너무 진해서 구내염 환부가 너무 아프면 물과 1:1로 희석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헥사메딘과 사용법 같음)

     

    ■ 가격 : 1,500원

     

     

    4) 프로폴리스 스프레이

    구내염이 발생했을 때도 , 인후염이나 목이 칼칼하고 면역력이 떨어진 것 같을 때도 상비해 두면 좋은 프로폴리스 스프레이입니다. 저는 비 프로폴리스 스프레이를 사용하는데 쿠* 가격으로 13,000원 정도 합니다. 

     

    어느 제품이 더 좋다 할 건 없습니다만 원래 캐나다산 프로폴리스 스프레이를 썼었기 때문에 계속적으로 캐나다산 제품으로 사용하고 있어요. 호주산이나 기타 다른 프로폴리스 스프레이도 효능은 비슷할 것이라 봅니다. 

     

    ■ 가격 : 13,000원

     

     

    # 구내염을 예방하려면

    구내염을 달고 다니는 사람으로서 알아본 구내염 예방법입니다. 구내염은 특정 원인이 없습니다. 면역력이 떨어지면 발생하는 유전적인 이유나 비타민 B의 결핍에 의해 발생한다고 알려진 연구 결과뿐이죠. 

     

    저는 헤르페스보다는 입안에 발생하는 구내염이 잘 걸리는 체질이라 제 몸 기준으로 어떤 경우에 잘 걸리는 지를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수면이 부족할 때

    2) 피로감이 누적될 때

    3) 충분한 영양을 공급받지 못할 때

    4) 칫솔질하거나 혀를 깨물어 상처가 생길 때

     

    원인을 알면 처방은 쉽죠?

     

    구내염을 예방하려면

     

    1) 충분한 수면을 취한다

     

    2) 피로감이 누적되지 않도록 규칙적인 생활 리듬을 갖는다.

     

    3) 충분한 영양을 공급한다. (저처럼 몸에 비타민 B군이 결핍이 많은 분들은 비타민 B, C 관련 영양제를 드시면 구내염 예방에 좋아요.)

     

    4) 칫솔질할 때 조심하고 작은 혓바늘이나 상처가 생기면 바로 페리덱스나 프로폴리스 스프레이로 응급처치를 하여 궤양이 더 커지지 않도록 한다. 

     

     

    지금은 이제 일주일이 다되어서 구내염 궤양 부분이 많이 아물어가고 있습니다. 오늘 드디어 김치도 먹었구요. 자주 걸리는 구내염이라 안일하게 생각했었는데 이렇게 10mm짜리가 목젖 바로 위에 생기고보니 새삼 건강관리의 중요성을 느낍니다. 언제나 몸은 건강할때 챙겨야하는 것 아시죠? 다들 건강 잘 챙기시기 바랍니다. 

     

     

    ■ 관련 글
    - 목감기에 좋은 꿀 
    - 만성 피로에 좋은 비타민 B 

     

     

    오늘도 들러주셔서 감사합니다.
    건강하고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
    "Have a nice day~!"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